Home > 이슈별자료 > 산업동향 > 미래산업
[대한상의]최근 온라인쇼핑 트렌드와 대응전략
2015-11-09
권병훈 [미래산업팀 | spiritbh@fki.or.kr]

o 발행기간 : 대한상공회의소

 

o 요약

Ⅰ.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,생태계(EcoSystem)변화
 - 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융합 및 신규 강자들의 진입 전망
 - PC 중심의 시장에서 모바일 쇼핑으로 성장의 패러다임 이동
 - 가격 경쟁 중심에서 고객 가치 중심으로 변화

Ⅱ.온라인쇼핑 7대 핵심 트렌드
 - 제품의 인지, 탐색, 구매 등 쇼핑의 전 과정에서 끊김없는 고객경험 제공을 위한 옴니채널 구현 추진
 - 온라인쇼핑 전용 배송·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한 물류경쟁력 강화
 - 프리미엄 제품 확대 등 홈쇼핑 채널의 질적 변화
 - 해외 직구(역직구) 확대에 따른 온라인 쇼핑의 글로벌화 확대
 - 고객 니즈를 발굴하고 매칭시켜 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증가
 - 디지털 네트워크 확산에 따른 고객참여 플랫폼 증가
 - 핀테크 규제 완화로 간편 결제 활성화

Ⅲ.온라인쇼핑 시장 대응 전략
 - 옴니채널을 구현함에 있어 선행적으로 온라인 채널의 활용목적을 명확히 하고,

   통합적인 고객 경험관리 측면에서 온라인채널 활용
 - 온·오프라인 채널 간 역할을 재정의 하고 시장변화에 대한 실시간 대응 및

   디지털 역량을 내재화 시킬 수 있도록 조직 재편 및 운영체계 구축 필요

[RETAIL CEO REPORT]최근 온라인쇼핑 트렌드와 대응전략.pdf